
[더팩트ㅣ천안=정효기 기자] 충남 천안시는 '2025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조사에서 2년 연속 전국 기초 시 중 종합경쟁력 3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천안시는 비수도권 기초 시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도시 경쟁력을 입증했다.
올해 30회째를 맞은 이번 조사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정부기관 통계연보를 바탕으로 3개 부문, 34개 분야, 88개 지표를 분석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발표했다.
천안시는 총 660.3점(1000점 만점)을 받아 기초 시 평균 점수인 529.1점보다 131.2점 높은 성적을 기록, 전국 75개 기초 시 중 종합경쟁력 3위를 달성했다. 특히 경영자원과 경영활동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인적자원과 산업기반, 지역경제, 인구활력 등 도시 경쟁력 핵심 요소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안정적인 성장 구조를 갖춘 도시로 분석됐다.
지난해 중부권에서 유일하게 거점형 스마트도시로 선정된 이후 미래 산업과 생활 인프라를 고도화하며 수도권 기능 분산과 지역 균형발전을 뒷받침하는 비수도권 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천안시가 도시 경쟁력의 연속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지방자치경쟁력지수는 도시의 현재 수준뿐 아니라 향후 성장 여건을 함께 보여주는 지표"라며 "이번 결과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도록 시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