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지원 요청·협의회 사무처 세종 이전 논의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이 18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18대 임원단 간담회에서 국정과제이자 균형 발전의 주춧돌이 될 '행정수도 세종 완성'에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시도지사협의회 사무처의 조속한 세종 이전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민호 세종시장을 비롯해 유정복 인천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 강기정 광주시장 등 협의회 임원단이 참석, 올해 운영 성과와 내년도 주요 업무 계획, 협의회 사무처 세종 이전 추진 현황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최민호 시장은 국정과제에 이름을 올린 '행정수도 세종 완성'이 지속적인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요청했다.
최 시장은 "시도지사협의회가 함께 뜻을 모아준 덕분에 행정수도 세종 완성이 국정과제로 채택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행정수도 완성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협의회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관 개정을 통한 제도적 근거를 기반으로 시도지사협의회 사무처의 세종 이전에 함께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시도지사협의회 사무처는 지난 2023년 4월 주사무소를 세종시에 위치한다는 정관 개정에 따라 세종 이전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
최민호 시장은 "시도지사협의회의 국가균형발전 상징성과 실효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사무처의 세종 이전이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이전 계획 수립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세종시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지방 재정 분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방교부세 제도 개선과 지방소비세율 상향 등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것을 제안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설립된 17개 광역시도 간 협력체로 최 시장은 지난 1월부터 부회장직을 맡고 있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