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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섬여수 무료콜 택시' 출범…여수 택시 호출 전면 무료화
콜 이용료 1000원 전면 폐지
바우처택시 관내 모든 택시로 확대


섬섬여수 무료콜 택시 가상 이미지. /고병채 기자
섬섬여수 무료콜 택시 가상 이미지. /고병채 기자

[더팩트ㅣ여수=고병채 기자] 전남 여수시는 시민의 택시 이용 부담을 낮추고 교통약자 이동권을 강화하기 위해 2026년 1월 1일부터 '섬섬여수 무료콜 택시'를 본격 운영하고, 관내 모든 택시를 대상으로 바우처택시 운영을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여수시는 그동안 시민이 부담해 온 택시 콜 이용료 1000원을 전면 무료화하고, 여수시 브랜드 택시인 '섬섬여수 무료콜 택시'를 도입해 전화와 모바일 앱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호출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정책은 시민 교통비 부담 완화와 교통약자의 빠른 배차, 택시업계 활성화는 물론 대기업 중심 택시 콜 플랫폼 확산에 대응해 지역 기반 교통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콜 배차 지연으로 인한 시민 불편 해소에도 초점이 맞춰졌다.

기존 전화 기반 콜 서비스는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 중심으로 이용돼 왔으나, 앞으로는 전화와 모바일 앱을 활용한 무료 호출이 동시에 가능해져 전 세대가 보다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

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개선에도 나선다. 현재 60대로 운영 중인 비휠체어 장애인 대상 바우처택시를 2026년부터 관내 모든 택시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배차 대기시간을 줄이고 교통약자가 체감할 수 있는 이동 서비스 수준을 한층 높인다는 방침이다.

시민 무료콜 접근성 강화를 위해 대표 콜센터도 개통했다. '365일 콜센터 운영'과 '365개 여수의 섬'을 상징하는 무료콜 대표번호를 통해 누구나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섬섬여수 무료콜 택시는 시민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관광객을 포함한 이용자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복지 서비스"라며 "특히 고령층과 교통약자 등 이동 취약계층의 이동권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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