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인천시, 2025년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1214억 원 부과
i-스마트 납부알림 서비스 통해 납부편의 제고

자동차세 납부 관련 인천시 홍보 포스터. /인천시
자동차세 납부 관련 인천시 홍보 포스터. /인천시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는 2025년 12월 정기분 자동차세(지방교육세 포함)로 총 72만여 건, 1214억 원을 부과했다고 16일 밝혔다.

정기분 자동차세(지방교육세 포함)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약 1억 원)해 사실상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시는 연납 신청 감소로 인해 증가 요인이 있었지만,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발생하는 세수 감소 요인이 이를 상쇄해 전체 부과액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부과되는 세금이다. 이번 12월분 자동차세는 12월 1일 기준으로 인천시에 등록된 자동차뿐만 아니라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등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부과된다.

하반기 중에 자동차를 새로 등록했거나 명의를 이전(매도) 한 경우에는 실제 차량을 소유한 기간만큼 일할 계산되어 세금이 부과되며, 연간 세액을 이미 한 번에 납부한 차량은 이번 12월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납부 기간은 16~31일까지며, 가까운 은행을 직접 방문해 납부하거나, 지방세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홍보포스터 참조)를 비롯해 온라인 계좌이체, 스마트폰 앱(스마트 위택스), 텔레뱅킹(ARS) 등 비대면 방법을 활용하시면 공휴일과 야간에도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자동차세와 관련한 궁금증은 자동차가 등록된 각 군구의 세무부서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이태산 시 재정기획관은 "시민들 납부 편의를 위해 납부기한을 미리 알려주는 i-스마트납부 알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지하철 행선기, 금융기관 현금인출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며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납부기한 내에 납부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