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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남구 군분로 토요야시장, 12만 인파 몰렸다…지역경제 '활짝'
총 소비액 8억 1000만 원·소상공인 매출 증가

'군분로 토요 야시장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광주 남구
'군분로 토요 야시장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광주 남구

[더팩트ㅣ광주=김동언 기자] 광주 남구는 지난 9월 무등시장 일원에서 열린 '군분로 토요 야시장 축제'에 전국 각지에서 약 12만 명이 방문해 8억 원대 소비 효과를 기록하는 등 지역 상권 활성화 성과가 확인됐다고 24일 밝혔다.

남구는 축제의 방문객 특성 및 소비 규모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이동 통신사 SKT의 유동 인구와 신한카드의 소비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축제 기간 방문객은 11만 8677명이었고 총소비액은 8억 1370만 원가량이었다고 밝혔다.

세부 결과를 보면 군분로 토요 야시장은 지난 9월 6일부터 27일까지 총 4차례 열렸는데 1회당 평균 방문객은 2만 9669명으로 나타났다. 방문객이 가장 많은 날은 양궁 국가대표 기보배 선수의 사인회가 열린 1회 야시장으로 3만 5720명이 방문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특히 사인회가 시작된 오후 8시 무렵 방문객은 1만 3362명에 달해 당일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2회차부터 4회차 야시장은 악천후 영향으로 방문객 수가 감소해 아쉬움을 더했다.

방문객 연령별로는 50대가 2만 669명(17.42%)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60대 2만 486명(17.26%)와 40대 1만 9989명(16.84%), 10대 이하 1만 7109명(14.42%) 순으로 나타났다.

방문객들이 축제 기간 소비한 금액은 8억 1370만원으로 파악됐다. 야시장 1회당 평균 소비액은 1억 6274만원 가량이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 평균 소비 금액을 각각 비교하면 토요일 평균 소비액은 2억 300만 원으로 일요일 9200만 원보다 2.2배 많았다.

또 업종별 매출을 보면 미용과 가정생활·서비스 업종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는데 특히 정육과 농수산물 매출 증가세는 토요 야시장이 당일 외식 수요뿐만 아니라 주말 장보기와 연계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거두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밖에 거주지별 방문객 현황으로는 남구 주민 비중이 66.71%로 가장 많았고 인접 지역인 서구와 북구, 광산구를 비롯해 나주, 화순 등지 방문객은 30.97%이었다. 전북도와 경기도, 서울에서 온 방문객은 2.23%를 차지했다.

남구 관계자는 "군분로 토요 야시장이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효과가 확인된 만큼 내년에도 야시장 준비를 철저히 해 광주를 대표하는 토요 야시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de32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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