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나주=김동언 기자] 한전KDN과 BS산업은 13일 서울 BS한양타워에서 '분산형 전력망 및 AI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남 솔라시도 분산에너지특구 내 에너지 신산업 융합 모델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전남도 해남군 산이면 일원 솔라시도 지역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분산에너지특구 사업의 핵심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며 공공과 민간의 기술력 및 자본이 결합된 에너지 신산업 융합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날 협약식은 박상형 한전KDN 사장과 김만겸 BS산업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사 소개 및 협약 내용 공유, 협약서 서명, 협약 이행에 대한 논의 등 순서로 진행됐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AI데이터센터 신규 구축 및 운영 △솔라시도 분산특구 내 분산에너지 사업 공동 추진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 운영 데이터 활용 방안 등 다각적인 협력 체계를 마련한다.
특히 솔라시도 분산특구 및 분산에너지 사업 공동 추진에 있어서는 △분산에너지 전력망 운영 플랫폼 구축 △정부 R&D 공동 참여 △운영 데이터의 활용 및 공유 △분산에너지 사업자 지분 참여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김만겸 BS산업 대표이사는 "솔라시도를 에너지 미래도시로 성장시키는 데 한전KDN의 기술력과 협력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재생에너지와 AI데이터센터가 결합된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지역과 국가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박상형 한전KDN 사장은 "이번 협약은 한전KDN이 추진 중인 지속가능한 분산에너지 플랫폼 구축 전략과 부합하며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내 인공태양 실험시설 유치와 함께 에너지 산업 중심 거점화 추진과도 연계되는 것"이라며 "에너지ICT 전문 공기업으로서 공공 ICT 역량을 민간과 함께 협력하며 지속가능한 국가 전력망의 혁신 선도로 국민의 신뢰를 받는 공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