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시흥시, 복지부 노인일자리·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 '대상'
전국 지자체 중 최고 영예…노인 일자리 확대 및 질 향상 성과 인정

시흥시가 복지부 노인일자리·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에서 대상을 받았다. /시흥시
시흥시가 복지부 노인일자리·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에서 대상을 받았다. /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에서 전국 226개 지자체 중 최고 등급인 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전국 1167개 수행기관과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시흥시는 노인일자리 사업 추진 실적과 질적 향상 노력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둬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인 시흥실버인력뱅크는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과 시흥시니어클럽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시흥시 노인일자리 정책이 전국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계기가 됐다.

시는 노인 일자리 확대와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기획·추진해 왔다. 2025년 현재 5개 수행기관에서 79개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총 6063명의 노인이 사업이 참여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학교 등·하교 안전 지킴이, 장애인주차구역관리 등 지역 수요 맞춤형 노인공익활동사업 △사회복지시설 지원, 시니어서포터즈 등 노인역량 활용사업 △소규모 매장 및 전문 직종 사업단 등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동체 사업단인 실버카페(6곳), 시니어편의점(7곳) 등이다.

특히 실버카페는 바리스타 교육과정을 이수한 어르신들이 직접 커피 제조·판매와 매장 관리를 담당하며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한, 시는 취업 알선 연계 등을 통해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 제공에도 주력하고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노인일자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준 수행기관과 관계자들 덕분에 값진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신노년 세대가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일자리를 확대하고, 혁신적이고 양질의 일자리 발굴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