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이순열 세종시의원 "세종시 위상 걸맞은 특별법 필요"
세종시의회 제1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서 주장

이순열 의원이 25일 세종시의회 제1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김형중 기자
이순열 의원이 25일 세종시의회 제1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김형중 기자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이순열 세종시의원(도담·어진동,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세종시의 위상과 기능에 맞는 ‘세종시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열린 세종시의회 제10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현행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세종시법)은 명칭부터 특별법의 성격이 드러나지 않는다"며 "제주·강원·전북처럼 ‘세종시특별법’으로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세종시법은 2013년 전부개정 이후 불과 30개 조문만 남아 사실상 설치 근거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지역인재 공무원 채용 특례조차 없어 다른 특별자치도와 형평성에서도 뒤처진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제주도의 사례를 들며 "제주는 도내 대학 졸업자에게 안정적인 공직 진출 기회를 보장하고 있다"며 "세종시도 지역 청년을 위한 특례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다른 특별자치도 법률은 미래산업, 국제자유 등 지향점을 명확히 담고 있지만 세종시법에는 철학과 과제가 없다"며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과업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법률적 철학을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수도권 1극 체제와 지방 소멸이라는 위기 속에서 세종시는 행정수도로서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해야 한다"며 "세종시법이 진정한 특별법으로 정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