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시흥시, '주정차 위반 과태료' 9월부터 카카오톡으로 안내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시행…스마트폰으로 과태료 납부 가능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시행 안내문 /시흥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시행 안내문 /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가 '주정차 위반 과태료' 고지서를 전자문서(카카오톡)로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오는 9월부터 운영한다.

25일 시흥시에 따르면 그간 과태료 고지서를 우편 발송했으나, 주소와 실거주지가 달라 고지서를 받지 못하거나 분실되는 사례가 빈번해 시민 불편 민원이 꾸준히 제기돼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신규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별도 신청 없이 차량 명의자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로 자동 전송된다. 수신자는 메시지 내에서 본인 인증과 서비스 제공 동의를 마치면 전자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와 연동된 간편 납부 기능으로 편리하게 납부까지 할 수 있다.

만약 카카오톡으로 전달된 고지서를 확인하지 못한 경우 기존처럼 종이 고지서가 일반 우편으로 발송돼 안내가 누락될 우려는 없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이번 전자고지 시행으로 과태료 부과 대상자가 신속하게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고 매년 등기우편 발송 비용 약 4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흥시 관계자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시민 편의성과 행정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제도"라며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