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46호선 정체 해소, 화도읍~춘천 서면 이동시간 단축 등 기대

[더팩트ㅣ남양주=양규원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추진 중인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이 지난 20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를 통과해 연내 발주가 가능해진 데 따라 시는 '제2경춘국도 연결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과 연계, 교통망 개선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22일 시에 따르면 제2경춘국도 사업은 지난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당시 1조 2863억 원으로 확정됐으나 물가 상승과 공사비 부족으로 입찰이 잇따라 유찰됐다.
이에 기재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를 통해 총사업비가 1조 8987억 원으로 6125억 원이 증액되면서 입체교차로 설치, 차로 폭 확대 등 개선 사항이 반영돼 사업 추진에 새로운 동력을 얻게 됐다.
시는 제2경춘국도와의 연계를 통해 교통망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제2경춘국도 연결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을 병행 추진 중이다.
이번 사업은 시가 주무관청으로 추진하고 있다. 동호평IC에서 제2경춘국도까지를 연결하는 총연장 11.2㎞의 고속화도로다.
현재까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타당성과 민자 적격성을 확보했다. 사업성 개선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두 사업이 연계되면 △국도 46호선 정체 해소 △화도읍에서 춘천시 서면까지 이동시간 단축(60분→25분) △서울양양고속도로 교통 분산 등 교통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주광덕 시장은 "제2경춘국도와 제2경춘국도 연결 민자도로는 남양주를 비롯한 수도권 동북부 시민들의 교통 혁신을 이끌 핵심 인프라다"며 "두 사업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