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의회는 시민의 행복과 더 나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참신하고 다양한 정책 발굴 및 제안의 장인 ‘2025 인천시의회 정책토론 한마당’을 오는 25~26일 이틀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정책토론 한마당’은 인천시의회가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하는 시의회’를 모토로 지난 2019년 인천연구원과 공동으로 ‘정책 페스티벌’이란 명칭으로 시작했고, 이어 2023년부터는 ‘정책토론 한마당’으로 변경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정책토론 한마당’은 정책의 실현 가능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인천시의 정책 수립과 시행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15개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공동 정책연구 협의체인 인천시정연구네트워크와 공동으로 개최된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 지식과 경험이 반영될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별 토론회를 인천시의회 의정발전자문위원회 분과회의와 연석회의로 개최해 담론의 깊이와 폭을 넓히는 등 정책개발 과정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오는 25일 오후 2시 인천시의회 본관 중앙홀에서 열리는 개회식에는 의회운영위원장으로부터 제9대 인천시의회 개원 3주년 주요성과 보고와 시의원, 입법․법률 고문,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인천시의회 입법영향분석위원회 위원 위촉장 수여식이 진행된다.
또 분야별 토론 주제에 대한 선정 배경과 의미를 각 상임위원장들이 설명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상임위원회별로 진행될 토론 주제로는 △인천시 주민안전협의체 구축 방향(행정안전분야)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 피해 지원 강화 방안(문화복지분야) △공공하수처리시설 유입수 수질 연속 자동측정기기(TMS) 도입(산업경제분야) △건설․교통분야 특성을 반영한 인천 공기업 ESG 경영 현황 및 미래전략(건설교통분야) △인천형 학생 지속가능 정신건강 역량 강화 통합 모델 구축과 확산 방안(교육분야) 등으로 각 분야 패널들의 열띤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해권 인천시의회 의장은 "이번 ‘2025 인천시의회 정책토론 한마당’ 행사에 따른 결과물을 활용해 자체 입법 활동 추진 등 실행이 필요한 연구과제의 정책화를 추진해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책연구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