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서산시, AI·IOT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기여
건강 미션 통해 자율적인 건강관리 실천 습관

서산시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가 기기 사용법을 설명받고 있다. /서산시
서산시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가 기기 사용법을 설명받고 있다. /서산시

[더팩트ㅣ서산=이수홍 기자] 충남 서산시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로 어르신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18일 서산시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관리 방법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해 왔다.

해당 사업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현재 420여 명의 어르신에게 지원되고 있다.

지난 3월과 5월 210명씩 1기와 2기로 나눠 진행 중이다.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손목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등 스마트 기기와 전문 인력을 통해 건강 모니터링이 진행된다.

대상자는 ‘오늘 건강’ 앱을 통해 스스로 건강지수를 측정할 수 있다. 보건 전문가의 비대면 건강 상담도 제공된다.

시는 건강 미션 수행 실적에 따라 대상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달에는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미션을 운영 중이다.

미션 내용은 ‘하루 8잔 물마시기’와 ‘폭염 예방수칙(물,그늘,휴식) 확인하기’로, 어르신 건강 증진은 물론 폭염 대응 인식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참여 어르신들은 "기기를 통해 내 몸의 상태를 알 수 있는 건강 지수를 상시 제공받아 건강관리 습관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며 "재밌는 미션을 통해 다양한 질환 예방 방법을 쉽게 실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는 어르신의 자율적인 건강 관리 습관 함양을 위한 건강 미션을 지속 이어갈 계획이다.

김용란 서산시보건소장은 "고령사회에 대응해 어르신의 건강 자립 능력을 높이는 데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시민의 삶을 높여가겠다"라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