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의정부시, 공여지처리TF장에 반환공여지 개선책 전달
공공목적 무상사용 위한 법령 개정, 국가주도 개발사업 추진 등
김동근 시장 "정부 협조로 경기북부 공여지 문제 해결되길"


김동근 의정부시장(왼쪽 첫 번째)이 지난 15일 국방부 경기북부 미군공여지처리방안검토TF장을 만나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의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있다./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왼쪽 첫 번째)이 지난 15일 국방부 경기북부 미군공여지처리방안검토TF장을 만나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의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있다./의정부시

[더팩트ㅣ의정부=양규원 기자] 경기 의정부시가 지난 15일 국방부 경기북부 미군공여지처리방안검토TF장(이하 공여지처리TF장)이 시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의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실질적인 제도 개선과 국방부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16일 시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지난 1일 이재명 대통령이 국방부에 ‘경기북부 미군 반환공여지 처리 전향적 검토’를 지시함에 따라 국방부가 TF를 구성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이날 △반환공여구역 토지의 공공목적 무상사용을 위한 관련 법령 개정 협조 △반환공여구역 무상 양여 또는 국가주도 개발사업 추진 △캠프 스탠리 북측기지 연내 반환 △캠프 스탠리 남측기지 조속 반환 △정화 완료 부지 또는 비오염 부지에 대한 유연한 사용 협조 △기타 ‘미군공여구역법’ 개정에 대한 협조 등을 건의했다.

공여지처리TF장은 "공여구역 활용에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한 자리였다"며 "지자체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지역 주민에게 실질적인 편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의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는 과밀억제권역 등 중첩 규제와 미군공여지 문제로 도시 발전에 큰 제약을 받아왔고 이로 인해 지방 재정이 열악해지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로 경기북부의 공여지 문제가 해결돼 자족 기능이 확충되고 지역경제 체질 개선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