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대전=이병수 기자] 국립한밭대학교는 지난 6~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한국광학회 주최 ‘Optics and Photonics Congress 2025 (OPC 2025)’에서 창의융합학과 학생 2명이 각각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성백상 박사과정생은 ‘천연 첨가제를 도입한 친환경 고분자 기반 OLED 특성 향상 필름 개발'을 주제로, 천연 유래 첨가제를 도입한 셀룰로오스 기반의 친환경 광특성 향상 필름을 제작하고, 도입된 친환경 첨가제 종류에 따라 30% 이상의 광효율 개선 및 자외선 차단 특성이 부여된 OLED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이주호 석사과정생은 ‘고종횡비 렌즈를 이용한 마이크로디스플레이용 컬러필터 상부 발광 WOLED의 효율 개선'이라는 연구 주제로, 최근 각광받는 OLED 기반의 마이크로디스플레이(OLEDos)의 효율 개선을 위해 고종횡비 렌즈를 유기 발광 다이오드 봉지층 외부에 부착해 다양한 파장에서의 휘도 향상 및 전방 방사 강화 특성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이종희 창의융합학과 교수 연구그룹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실감디스플레이연구실의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에서 두 대학원생의 발표는 현재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는 유기전기발광소자(OLED)의 차세대 핵심 요소 기술과 관련해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선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으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종희 창의융합학과 지도교수는 "이번 성과는 참여한 대학원생들 모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연구 참여와 협업의 결과"라며 "특히 위촉연구생 프로그램을 통해 성실히 공동연구 지도를 함께 해준 ETRI 조현수 박사(이주호 학생 지도)의 열정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들은 한국연구재단(NRF)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