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인천도시공사,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에 국내 최초 리츠 방식 도입
'제물포역 북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iH와 리츠,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 


제물포역 북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조감도. /인천도시공사
제물포역 북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조감도. /인천도시공사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에서 국내 최초로 리츠(REITs) 방식을 도입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이 추진된다.

인천도시공사(iH)는 '제물포역 북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에 리츠(REITs) 방식 도입을 위한 첫 단계인 복합지구 지정 변경 및 복합사업계획 변경 승인이 완료됐다고 7일 밝혔다.

'제물포역 북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공공주도 3080+ 주택공급 확대방안(2021년 2월)'에 따라 추진되는 정책사업으로 노후화된 원도심 지역에 3497세대의 양질의 공공주택을 공급해 원도심의 균형 발전과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iH 관계자는 "이번 승인으로 리츠의 영업인가, 보상, 이주 및 착공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발판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번 리츠 방식 도입으로 iH는 '제물포역 북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사업의 토지 등 소유자 개발이익 환원 등 사업의 공공성 확보는 물론 물가 상승, 금리 인상 등의 외부요인에 의한 재무적 리스크를 줄여 효율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윤기 iH 사장은 "이번 사업은 지방공기업과 리츠의 공동 사업 시행을 통해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공공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실현하는 첫 사례"라며 "앞으로도 iH는 리츠 등 다양한 금융 기법을 적극 도입해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고, 인천시민을 위한 공기업으로서 사회 환원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리츠 방식으로 개발되는 '제물포역 북측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은 오는 12월 철거 공사를 시작으로 본격 착수해 2031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