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과천시 탄소중립포인트 참여율 높다…경기도 내 가입률 1위
참여 가구 절반 이상 인센티브 받아…총 2333만 원 지급

과천시가 행사장에서 탄소중립포인트를 홍보하고 있다. /과천시
과천시가 행사장에서 탄소중립포인트를 홍보하고 있다. /과천시

[더팩트|과천=김동선 기자] 경기 과천시는 2024년 하반기 탄소중립 생활 실천에 기여한 '탄소중립포인트' 참여 세대 2104가구에 총 2333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인센티브는 전기·수도·도시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을 과거보다 5% 이상 절감한 세대를 대상으로 지급됐다.

'탄소중립포인트(에너지 분야)'는 가정이나 상업시설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인정받아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참여자는 에너지 절감을 통해 가계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경제적 혜택도 얻을 수 있다.

이번 기간에는 전체 참여 세대의 약 54%가 인센티브를 받았다. 세대당 평균 지급 금액은 1만 1092원이었다. 이 가운데 3만 원 이상을 받은 세대는 320세대, 5만 원 이상은 14세대였다.

과천시는 지난 4~5월 동안 지식정보타운 내 9개 단지와 원도심 5개 아파트 단지를 순회하며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와 오는 11월 시상 예정인 '탄소제로 아파트(동) 경진대회'를 집중 홍보했다.

또한 평생학습축제, 찾아가는 음악회, 과천재즈피크닉 등 지역 축제 현장에 홍보 부스를 운영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5월 31일 기준 과천시 전체 세대의 16.16%에 해당하는 4492세대가 탄소중립 실천에 참여하고 있으며, 경기도 내 가입률 1위를 기록했다.

과천시는 올해 하반기까지 관내 가구의 20% 이상 참여를 목표로, 지속적인 현장 홍보와 시민 참여 확대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