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부산시, 1조 8000억 원 규모 AI데이터센터 건립 추진
이지스자산운용과 투자양해각서 체결
부가 생산유발효과 3조 4920억 원 예상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투자양해각서 체결식. /부산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투자양해각서 체결식. /부산시

[더팩트ㅣ부산=박호경 기자] 부산시는 17일 오전 10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이지스자산운용과 1조 8000억 원 규모의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이지스자산운용은 명지녹산국가산단 일원에 대규모 AI 데이터센터 2기 건립·운영 등에 총 1조 8000억 원을 투자하고 300여 명의 직접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부가적인 생산유발효과는 3조 4920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조 3320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7570여 명이며, 이와 함께 취·등록세, 지방소득세 등의 지방세 수입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신규 인력을 지역인재로 우선 고용하고 지역 건설산업체에 수주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설계, 건축인허가 등의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하면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9년 하반기에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대규모 투자 유치로 AI와 디지털 산업 생태계 기반 강화, 양질의 지역 일자리 창출과 함께 국가 차원의 AI 기반 시설 거점 도시로 도약하는 데 있어 큰 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bsnew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