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퀘벡주, 세계과학경제연합(GINI) 회원국 가입
퀘벡주 대외관계부·경제과학혁신부 공동 환영 오찬 개최

이장우 대전시장과 알랭 상스 카르티에 퀘백 대외관계부 차관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과 알랭 상스 카르티에 퀘백 대외관계부 차관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대전시

[더팩트ㅣ대전=정예준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현지시각 13일 퀘벡주정부의 공식 초청을 받아 퀘벡시를 방문하고 대외관계부와 경제과학혁신부의 공동 주최로 열린 환영 오찬에 참석했다.

이날 오찬에서는 퀘벡주 대외관계부 차관로부터 세계경제과학도시연합(GINI) 가입 의향서를 전달 받았다.

해당 의향서는 조만간 GINI 기존 회원 도시들에게 회람될 예정이다. 퀘벡주는 작년 대전에서 열린 GINI 창립식에 특별초청 돼 참여한 전례를 바탕으로 별도 의결 없이 제6번째 정식 회원으로 가입될 전망이다.

퀘벡주의 GINI 가입은 그 자체로 전략적 의미가 있다.

그동안 대전시와 퀘벡주가 추진해 온 △공동연구 △대학 교류 △인력 교류 등 양자 간 협력은 이번 가입을 계기로 GINI 협의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관리·추진될 수 있는 구조적 틀을 마련한다.

또한 퀘벡주는 단일 도시가 아닌 헌법상 자치권을 가진 주정부로서 풍부한 재정적 기반과 행정 집행력을 갖춘 파트너이기에 퀘벡주의 가입은 GINI의 정책 실행력과 국제적 위상을 동시에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퀘벡주와의 협력은 대전이 지향하는 실질적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의 핵심 축이 될 것"이라며 "이번 만남이 단발성 방문에 그치지 않고 공동 프로젝트와 국제정책 연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알랭 상스 카르티에 퀘벡 대외관계부 차관은 "지니(GINI)에 함께 하게 돼 대단히 반갑고 굉장히 기쁘게 생각한다"며 "대전과 퀘벡의 중요한 발전 계기가 될 것으로 앞으로 대전과 퀘벡의 협력 관계도 많은 기여를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