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성남시, 다음 달 1일 시내버스 395번 신설…분당 남북 연결성 '강화'
마을버스 117번 노선도 개편

성남시가 신설하는 시내버스 395번 노선도./성남시
성남시가 신설하는 시내버스 395번 노선도./성남시

[더팩트ㅣ성남=조수현 기자] 경기 성남시가 다음 달부터 분당구 남북을 연결하는 시내버스를 운행한다.

성남시는 분당 남부와 동부 지역의 대중교통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시내버스 395번을 다음 달 1일부터 신설하고, 마을버스 117번 노선은 연장·증차한다고 6일 밝혔다.

시내버스 395번은 오리역~까치마을~하얀마을~불곡중고~분당중앙고~푸른마을~한솔마을~수내역~서현역~판교역~성남역을 연결한다.

5대가 출·퇴근 시간대의 경우 10분 간격으로 오간다.

시는 이용 수요를 모니터링한 뒤 5대를 추가 증차해 모두 10대로 늘릴 계획이다.

시는 395번이 운행하면, 분당 남부와 동부 주요 주거지역과 교육시설, 교통거점 등을 연결해 분당 지역 내 이동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지난 3월 청솔중학교 폐교 이후 불곡중학교로 배정된 구미동과 정자동 학생들의 통학 불편이 개선될 것으로 봤다.

내년 6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성남역~서울역 구간이 뚫리면, 분당 남동부 지역 주민들은 이 버스를 이용해 손쉽게 환승할 수도 있다.

성남시가 변경하는 마을버스 117번 노선도./성남시
성남시가 변경하는 마을버스 117번 노선도./성남시

이와 함께 성남시는 마을버스 117번 노선을 개편한다.

기존 노선의 종점 구간을 연장해 백현동 더샵판교퍼스트파크와 정자3동 전원마을, 정든마을에서 정자역과 수내역으로 연결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차량은 기존 3대에서 5대로 늘리고,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도 10분 내외로 단축하기로 했다.

117번은 기존 109번 마을버스의 편도 순환 노선과 반대 방향으로 운행하는 노선이다.

앞서 성남시는 분당 동부 지역의 노선 확충을 위해 지난 1월 마을버스 109-2번을 5대 규모로 신설해 동서축 지선 기능을 강화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번 노선 개편은 주민들의 다양한 불편 사항을 반영해 교통 소외 지역과 주요 역사 간 연계를 강화하고, 서울 방면 접근성을 보완하는 종합적 대책"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눈높이에 맞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