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제미나이 탑재 로봇 '테미' 사업실증 킥오프

[더팩트ㅣ천안=정효기 기자] 충남 천안시가 구글클라우드 코리아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행정을 구현한다.
천안시는 21일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와 스마트도시 및 AI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AI 기반 로봇 개발·배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 등 천안시의 스마트도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날 협력 체결식에는 박상돈 천안시장과 지기성 구글클라우드 코리아 사장, 황용국 블루바이저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력 체결식에서는 스마트 행정 서비스 구현을 위한 AI 사업실증(PoC) 킥오프도 진행됐다. AI 로봇 솔루션, 비대면 인공지능 솔루션 등 개발업체인 블루바이저는 생성형 AI '제미나이'가 탑재된 첨단 서비스 로봇 '테미'를 시연했다. 테미는 향후 시 행정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적용되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협력 체결로 미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내 AI 및 디지털 혁신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 민관 협력을 확대해 AI 및 스마트 기술이 시민 생활에 밀접하게 작용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와 정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기성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천안시는 기술적 기반과 행정적 실행력을 모두 갖춘 지자체"라며 "구글의 클라우드, AI 기술을 접목해 실질적인 혁신 사례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력이 지역의 디지털 전환과 신산업 창출에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블루바이저와 같은 혁신 기업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AI 기반 스마트도시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