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김동연 경기도지사,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빛의 혁명’ 위한 연대 필요”
김 지사 “빛고을 광주에서 ‘빛의 혁명’ 위한 연대 만들어 달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3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3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경기도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3일 오전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이날 김 지사는 방명록에 "광주의 영령이시여 내란을 종식하고 ‘이기는 민주당’으로 제7공화국을 열어갈 수 있도록 힘을 주소서"라고 적고 헌화·분향했다.

이어 김 지사는 5·18 당시 희생되거나 행방불명된 민주유공자들의 묘소를 찾았다. 김 지사는 묘소에 무릎을 꿇고 묘비를 어루만지면서 유공자를 추도했다.

국립5·18민주묘지에는 정기영 씨(5·18민주화운동 시위 현장에서 행방불명), 김윤식 씨(아들과 함께 5·18민주화운동에 참여) 등 경기도 출신 열사 6명이 안장돼 있다.

참배를 마친 뒤 김 지사는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광주가 선택하면 대한민국이 바뀐다"며 정권교체를 위한 광주시민의 전폭적인 지지와 응원을 호소했다.

김 지사는 "이번 계엄과 내란을 막기 위해서 형형색색의 응원봉을 가지고 우리 시민들이 나왔듯이 이제는 빛의 혁명을 위한 연대가 필요하다"고도 주장했다.

김 지사는 "더 큰 민주당으로 정권 교체의 초석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재명의 민주당이 아니고 민주당의 이재명, 민주당의 김동연, 민주당의 김경수, 민주당의 김부겸, 다 같이 이렇게 더 큰 민주당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7공화국의 출범과 개헌의 필요성도 주장했다.

김 지사는 "다양한 가치를 가진 정치 세력, 심지어는 깨어있는 시민의 힘까지 함께 제7공화국을 만드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헌법, 개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챗GPT가 분석한 국힘 경선 시뮬레이션…승자는 누구?
· "세종으로 가겠다"…'대통령실 이전' 공약 내거는 李·金·金
· 경제범죄 수사에 열중하는 검찰…달라진 '특수부'에 시선집중
· '김장하 장학생' '문학 판사' '평균인의 삶' 문형배의 라스트신
· '서울대 19명' 앞세운 서울런 현수막…'학벌주의' 비판에 철거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