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인천 시민, '인천 아이(i)-패스·광역 아이(i)-패스' 가장 많이 선호
인천 아이(i)-바다패스 및 경인고속도로·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사업 뒤 이어

유정복 인천시장이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민행복 체감 정책 시리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더팩트DB
유정복 인천시장이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민행복 체감 정책 시리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가 2024년 주요 성과에 대해 시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정부 케이(K)-패스를 기반으로 한 ‘인천 아이(i)-패스·광역 아이(i)-패스’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이 가장 선호도가 높은 정책으로 선정됐다.

13일 시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9일부터 27일까지 약 3주간 네이버폼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으며, 총 1만 1850명이 참여했다. 참여자의 연령대별 비중은 30대가 31%, 40대가 30%로 가장 높았다.

설문조사는 인천시가 2024년 추진한 10대 주요 사업을 대상으로 각 사업에 대해 5점 만점의 별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시민들은 ‘인천 아이(i)-패스·광역 아이(i)-패스’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에 4.50점을 부여하며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이어 인천 모든 섬을 방문할 수 있는 ‘인천 아이(i) 바다패스’가 4.41점, 경인고속도로·경인전철 지하화 본격 추진사업이 4.38점으로 높게 평가했다.

그 외에도 △인천고등법원 유치 사업이 4.33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선정이 4.28점 △전국 출생률 1위 정책 ‘아이(i) 플러스 1억드림’이 4.24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 시민들이 인천시의 10대 추진사업에 대해 부여한 별점 결과/인천시
인천 시민들이 인천시의 10대 추진사업에 대해 부여한 별점 결과/인천시

인천 소상공인을 위한 반값택배는 4.18점, 신혼부부 주거 지원 정책 ‘아이(i) 플러스 집드림’(천원주택)은 4.17점, 출산가정을 대상으로 한 교통비 지원 정책 ‘아이(i) 플러스 차비드림’은 4.13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정책들은 연령대와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았으며, 60대 이상 응답자들은 ‘인천 아이(i) 바다패스’를 가장 선호하는 사업으로 선택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시민들은 인천시의 10대 주요 추진사업에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부여했으며, 특히 교통비 지원사업을 최우선으로 평가했다.

또한, 인천고등법원 유치와 바이오 특화단지 선정 같은 도시 발전 관련 사업에도 큰 기대를 드러냈다.

연령대별로는 정책의 수혜와 관련이 있는 세대와 계층에서 차별화된 관심을 보였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시는 대한민국이 직면한 최대 위기인 저출생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경제성장을 선도하는 데 기여했다"며 "지난해 우리가 이뤄낸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 행복과 도시 미래를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검찰, 윤석열 이르면 오늘 기소…재판 시계 빨라진다
· [비즈토크<하>] 고려아연 최윤범, 경영권 분쟁 승리…'위법 주총' 논란 불씨 여전
· 움직임 빨라지는 비명계…'李 정체' 맞물려 연대 조짐?
· [외교비사㉕] 소련 선박, 폭풍우에 조난…울릉도 인근서 SOS
· [아하!] 술, 어디까지 알고 있니? (영상)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