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장흥군, 친환경 수산물 인증 직불제 교육 마무리

  • 전국 | 2025-01-09 15:48

직불제 대상자·어촌계장 등 200여 명 참석

장흥군이 지난 8일 '2025년 친환경 수산물 인증 직불제 교육'을 실시했다. /장흥군
장흥군이 지난 8일 '2025년 친환경 수산물 인증 직불제 교육'을 실시했다. /장흥군

[더팩트 l 장흥=오중일 기자] 전남 장흥군은 지난 8일 '2025년 친환경 수산물 인증 직불제 교육'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직불제 대상자와 어촌계장 대상 200여 명이 참석해 직불제 사업 지침 주요 변경사항을 안내하고 참여 어가 제도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친환경 직불제는 친환경 어업 실천 어업인에게 소득 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를 보전함으로써 친환경 어업 확산과 해양 환경보전 등 공익적 기능 제고를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제도이다.

교육 주요 내용은 지급 기준 방식 변경에 관한 것이다. 당초 품목별 ha당 지급 단가에서 해당 품목 판매 실적의 15% 지급 한도로 바뀐 것으로 어류는 최대 6000만 원, 해조류는 최대 3000만 원이하 지급할 계획이다. 추후 의견 조회 등을 통해 일부 변경될 수 있다.

또한 판매실적 인증기간은 인증 받은 날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판매 실적이다. 인증 갱신 대상자는 당해 연도 1월 1일부터 판매 실적이 적용된다. 새로 인증 받은 어가는 인증 받은 날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판매 실적만 인정되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나오는 해조류의 특성상 판매 실적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필수교육 미이수·수산 관계 법령 위반 시 직불금이10% 감액 처리된다.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교육을 필히 이수하거나 불법어업은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김성 장흥군수는 "이번 교육은 친환경 수산물 인증 직불제의 제도 변경 사항을 어업인들에게 명확히 전달하고 제도를 통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직불제 변경된 지침을 숙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