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경기도, '360도 어디나 돌봄' 장애돌봄 야간·휴일프로그램 운영기관 모집

  • 전국 | 2025-01-09 08:38

1월 13~24일 모집...도내 58개 기관 선정 예정

'360° 어디나 돌봄 장애돌봄 야간․휴일 프로그램' 운영기관 모집 안내 포스터. /경기도
'360° 어디나 돌봄 장애돌봄 야간․휴일 프로그램' 운영기관 모집 안내 포스터. /경기도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는 '360° 어디나 돌봄 장애돌봄 야간․휴일 프로그램' 사업 운영기관을 오는 13일부터 24일까지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360° 어디나 돌봄 장애돌봄'은 경기도 대표 복지정책인 '경기 360° 돌봄'의 하나로 야간·휴일에도 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돌봄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58개 내외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A형) 돌봄형 △(B형) 활동형 △(C형) 자조모임형 등 3개 분야로 공모가 진행된다.

선정된 기관에는 최대 1억 원(유형별 차등·정액지원), 총 사업비 31억 원을 도비 100%로 지원한다.

'(A형) 돌봄형'은 기관 내에서 돌봄을 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31개 시군에 거주하는 장애도민의 일시돌봄도 지원한다. 보호자가 병원 진료 등의 사유가 있으면 시간 단위로 일시돌봄을 맡길 수 있다.

'(B형) 활동형'은 평일형과 주말형으로 구분해 공연전시활동, 체육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돌봄으로 지치기 쉬운 보호자를 위한 활동도 운영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주말형'은 월 1회 이상 놀이동산, 박물관 관람 등 지역사회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C형) 자조모임형'은 장애 당사자와 가족으로 구성된 정서적 지지모임 등을 제공한다.

도민들은 운영기관 선정 후 3월 4일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도는 공모사업에 관심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3일 1차 사업설명회를 했다. 공모 시작일인 13~15일과 20일에는 비대면(ZOOM)으로 사업설명회를 추가 개최할 예정이다.

공모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김하나 경기도 복지국장은 "지난해 360도 어디나돌봄 ‘장애돌봄 야간휴일 프로그램’ 사업에는 42개 운영기관이 참여했으며 3만 8000여 명(누적인원)이 서비스를 이용했다"며 "올해는 더 많은 기관을 선정해 야간과 휴일에도 돌봄공백을 메우고 사회참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