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2위·기초지자체 1위 쾌거...지역사랑 새 지평 열어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광주 동구가 지난해 고향사랑기부금 24억 원을 모아 시행 첫 해부터 2년간 누적 금액 33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국 243개 지자체 중 2위 226개 지자체 중 1위을 차지하는 결과다.
7일 동구에 따르면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첫해인 지난 2023년 8179건 9억 2000만 원을 모금하고 2024년에는 2만 3400건 24억 원을 모금해 2년 간 총 누적액 33억 2000만 원을 달성했다.
동구는 제도 시행 첫해부터 기부자의 편의성 확대를 통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민간플랫폼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적극 행정 전략을 펼쳤다.
동구는 이와 함께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기금사업 선정 △기부금 사용 내용의 투명한 공개 △다양한 답례품과 선택 편리성 △전국적인 홍보 등을 통해 동구 고향사랑기부 참여율 증가를 이끌냈다.
또한 지정 기부 사업인 ‘광주극장 100년 프로젝트’, ‘발달장애 청소년 E.T 야구단 지원 프로젝트’ 등 지역 특화 사업에 집중하여 투입하며 기부자들에게 구체적인 기부 효과를 체감하게 했다. 최근에는 네이버페이, CJ ONE, 삼쩜삼 등 민간 앱과 연계를 강화해 혜택을 늘려가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12월 시행한 디지털서비스 개방사업도 한몫했다. 행안부는 농협·기업은행·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 등 금융기관과 고향사랑기부제 공식 포털 '위기브(WeGive)' 등 민간플랫폼을 통해 국민들이 보다 다양한 경로로 손쉽게 기부할 수 있도록 기부환경을 조성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성과는 광주 동구를 사랑하는 모든 분의 협력과 참여 덕분에 가능했다"면서 "기부자들의 뜻을 소중히 담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위기브와 같은 민간플랫폼과 같은 혁신적인 시스템을 활용해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가 더 많은 사람의 참여를 이끌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forthetrue@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