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역량 및 추진 정도 우수 평가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시행한 ‘2024년 지방자치단체 디지털 수준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역정보화 관련 조사·연구, 지방자치단체 공동 활용 시스템 보급 및 유지 관리, 전자정부 구현 등을 위해 설립된 행정안전부 산하 지역정보화 전문기관이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자체별 디지털 전환 정도를 파악하고 중앙과 지방간 정보화를 연계하고자 지난해부터 17개 시도의 디지털 수준을 진단하고 있다.
진단 기준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역량 △디지털 서비스 제공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정도 등 총 3개 영역에 대한 20개 세부 지표다.
평가 결과 도는 전체 평균 81.2점보다 높은 82.6점을 받아 ‘최우수’ 등급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시범 진단에서 받은 73.4점보다 8.6점 상승한 수치다.
도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역량’과 ‘추진 정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도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을 위한 정책·법규, 정보화 기술, 조직 역량, 과제 발굴 및 추진 여부 등 2개 영역의 8개 세부 지표 가운데 7개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또 디지털 서비스 제공 영역의 공공데이터 관리와 디지털 민원 서비스 등에서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앞으로도 도민 중심의 혁신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지속 발굴·제공하고,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도민의 디지털 서비스에 AI를 적극 도입해 더 나은 도민의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