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참여위원회·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동권리 증진 정책 14건 발굴·제안
[더팩트ㅣ천안=박월복 기자] 제5기 천안시 아동참여기구 관계자가 아동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 제안서를 박상돈 천안시장에게 전달했다.
충남 천안시는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아동, 보호자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천안시 아동참여기구 정책제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아동참여위원회와 아동권리모니터링단으로 구성된 아동참여기구는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직접 발굴한 정책 14건을 제안했다. 초·중·고등학생 35명으로 구성된 제5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활동해 발굴한 △구름공장 위치를 아세요? QR코드로 알아보는 흡연구역 △막을 수 없다면 배우자! 런런 킥보드 △맞벌이 가구의 문화생활을 위한 문화패스권 ‘행복카드’ 등 6건의 정책을 발표했다.
40명의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천안시 아동 기자단을 만들어 주세요 △시범학교를 통해 교내 다양한 체육활동을 활성화 시켜주세요 △안전한 미디어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들의 마음의 휴식처를 만들어주세요 등 8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아동참여기구가 제안한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기구별 대표와 제안서에 서명했다. 시는 이날 제안된 정책을 관련 부서에 전달해 정책 추진 여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박상돈 시장은 "권리 주체이자 미래 주역인 아동에게 정책 참여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목소리를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만큼 제안된 의견은 면밀한 검토를 거쳐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동친화도시 천안으로서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안시는 지난 2020년부터 아동참여기구인 ‘아동참여위원회’와 ‘아동권리모니터링단’ 구성해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있으며 2022년 5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했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