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따른 지역경제 개발전략 모색
지자체와 충분한 협의 통해 유치공모 추진 예정
경기도가 11일 경기여성비전센터 대강당에서 ‘지역경제의 심장을 뛰게 할 경기국제공항 개발전략’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경기도국제공항추진단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는 11일 경기여성비전센터 대강당에서 ‘지역경제의 심장을 뛰게 할 경기국제공항 개발전략’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전문가 포럼은 지난 11월 8일 경기국제공항 복수 후보지 발표 이후 구체적인 지역경제 개발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포럼에는 학계·언론계 종사자, 도·시군 공직자, 일반 도민 등이 참석했다.
포럼의 첫 번째 순서로는 아주대학교 최정윤 연구교수가 ‘새로운 하늘, 새로운 경기: 경기국제공항, 경제의 날개를 달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김제철 글로벌항공우주산업학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6명의 전문가와 종합토론을 벌였다.
도는 앞으로 공항 배후지역 개발전략 수립을 위한 후속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타운미팅 등을 통해 도출되는 지자체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각 후보지에 맞는 종합적 인센티브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소음과 고도제한 등 공항 및 배후지 개발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주민 우려사항에 대한 대안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은 "경기국제공항 건설은 단순 교통 인프라 확충의 의미를 넘어 공항 주변지역의 산업확장, 고용창출, 관광산업 발전,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까지 지역경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경기국제공항이 대한민국과 지역경제의 성장동력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