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감학원 사건 대처 등 인권 행정 모델 제시
선도적 인권 정책 발전 기여 높게 평가받아
경기도가 대한민국 인권 보호 및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로 10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76주년 2024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인권상 기관 표창을 받았다./경기도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가 대한민국 인권 보호 및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로 10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76주년 2024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인권상 기관 표창을 받았다.
‘대한민국 인권상’은 우리 사회의 인권 향상을 위해 헌신한 단체 및 개인을 기리고 이를 통해 인권 존중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매년 세계인권선언의 날(12월 10일)에 국가인권위원회가 주관해 포상하고 있다.
경기도는 △선감학원 아동 인권 침해 사건에 대처하는 모범적인 인권 행정 모델 제시 △인권 행정 제도적 기반 확대 및 공공영역 인권 역량 강화 △적극적 사전적인 도민 인권 보호 및 권리 구제 추진 △도민 참여형 정책 추진으로 ‘인권과 평화로 누구나 존엄한 경기도’를 실현하는 모범적인 인권 행정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마순흥 경기도 인권담당관은 "앞으로도 경기도의 지리적, 역사적 특색을 반영한 실효적인 인권 정책을 통해 도민 개개인의 인권 보호 및 증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022년 10월 과거 선감학원 아동 인권 침해 사건에 대해 피해자들의 상처 치유와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공식사과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해부터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들에게 위로금과 매월 생활안정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의료 실비 지원과 정신적 트라우마 치유를 위해 피해자지원센터도 운영 중이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