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찾고 싶은 민원실 조성에 최선"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경남 진주시가 ‘2024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진주시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2027년까지 3년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유지하게 된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 교육청, 특별 지방행정기관 등 민원실의 내·외부 환경, 민원처리 실태, 민원 서비스 운영, 민원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그 지위를 3년간 인정해 주는 제도다.
공모 방식으로 진행된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은 신청 기관을 대상으로 서면심사 및 전문가 현지 검증, 체험평가,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뤄진다.
시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고를 위해 청사 내·외부 민원 안내 표지판 및 행잉간판 교체, 민원실 입구와 바닥의 창구 안내 표지판 교체, 민원 서식대 개선, 직원 친절도 향상 등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행복민원실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 민원인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모와 함께하는 시민 행복 쉼터’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전용 창구 및 안심 도움벨 설치, 큰 글자 및 점자 편람 구비, 민원실 앞 안내데스크 개선 등 최상의 민원 행정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왔다.
특히 안전한 민원실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 가림막 설치, 휴대용 웨어러블 캠 및 녹음기 배치, 진주경찰서와 MOU 체결 등 시민과 공무원 모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힘썼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민원인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 행정기관과 민원인간 양방향 소통을 꾸준히 해왔고 그 덕분에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선정될 수 있었다"며 "다시 찾고 싶은 행복한 민원실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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