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유일 성과…아이돌보미 교육·처우개선에 이용자 만족도↑
[더팩트|과천=김동선 기자] 경기 과천시가족센터가 여성가족부 주관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돼 5일 여성가족부장관상을 받았다. 가족센터는 과천시의 아이돌봄서비스 위탁운영 기관이다.
여가부는 올해 7월 전국 227개소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 만족도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정량 및 정성평가를 실시하여 34개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과천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주목받았다.
과천시는 가족센터 소속 160여 명의 아이돌보미를 통해 양육 공백이 발생한 12세 이하 아동 가정에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내 12세 이하 인구 대비 아이돌봄서비스 연계율이 평균 1.5%인 데 비해 과천시는 4.1%로 31개 시군구 중 높은 이용율을 나타냈다.
가족센터에서는 돌보미를 대상으로 법정의무교육 외에도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아이돌보미들이 한자리에 만나서 소통하고 돌봄 노하우를 공유하는 ‘돌보미 만남의 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아이돌보미의 전문성 향상 및 처우개선으로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이번 수상은 시가 추진하는 돌봄정책의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돌봄서비스를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천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돌봄과 보육, 교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 설치운영률은 7월 초 기준 35.6%로, 경기도 31개 시군 중 1위며, 경기도 최초로 민간·가정 어린이집에 ‘과천형 비담임 교사’를 지원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는 경기도 아이돌봄지원사업인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 본인부담금 지원’ 사업과 ‘둘째아 이상 출생가정 본인부담금 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이용자 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저출생 문제 해소에도 노력하고 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