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이장우 대전시장 "새해에는 결실을 맺어야"

  • 전국 | 2024-12-03 16:45

대통령실과 국토부에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촉구 서한문 발송 지시
대전투자금융 재원 확대 방안 지시


이장우 대전시장이 3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이 3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대전시

[더팩트ㅣ대전=정예준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3일 ‘대전투자금융 설립',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착공' 등 올해 성과에 대한 공직자들의 격려와 함께 새해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및 '투자금융 재원 확대' 등의 결실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주재한 12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올해 추진했던 사업들 잘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새로운 계획들을 잘 세워주시길 바란다"며 내년 하반기로 연기된 지역 현안인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을 화두에 올렸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후 공공기관 2차 이전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말 완료 예정이던 '혁신도시 성과 평가와 정책 방향' 연구용역 기간을 내년 10월로 연장한다고 지난 1일 발표했다.

국토부는 1차로 이전한 공공기관 종사자와 혁신도시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등 성과 평가를 고도화하고, 갈등을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해 "대전·충남 혁신도시가 지정됐지만, 계속 공공기관 2차 이전이 미뤄지고 있다"면서 "조속한 촉구 서한문을 대통령실과 국토교통부 장관, 관련 중앙부처 등에 다 보내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 이날 회의에 대전투자금융 사장이 처음 참석하며 대전투자금융의 출범을 알리면서 '투자재원 확보' 방안 마련도 지시했다.

이 시장은 "전국 최초로 지방정부 공공투자기관인 대전투자금융이 설립되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우선 현재는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들에게 투자하는 걸로 방침을 갖고 있어 투자한 기업이 성공하면 후배 기업인들을 위해 또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시 전체도 나서서 투자금융 투자 재원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금융 사장은 대전에 좋은 기업들을 많이 발굴하고 철저한 투자 심사를 통해 정말 혁신적이고 유능한 기술 기업들을 제대로 평가해 투자할 수 있는 제도를 확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 시장은 세계경제과학도시연합의 추진 경과를 점검하며 "세계경제과학도시연합이 당초에 갖고 있던 큰 그림을 잘 그려나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적극적인 여러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도시와 잘 협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라"고 말했다.

시민들을 위한 연말연시 시청사 공간 활용 방안도 주문했다.

이 시장은 "시청 주변에 좋은 공간이 많으니 연말연시에는 시청 주변에 시민들을 위한 아주 아름다운 야경을 연출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관련 검토를 지시했다.

이와 함께 △겨울철 화재 예방 △대전교도소 이전의 조속한 추진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공건축물의 명품화 등을 주문했다.

이 시장은 올해 마지막 확대간부회의인 만큼 새해 일류도시로의 도약 의지도 재천명했다.

그는 "우리가 앞장서 대전을 일류도시로 육성해 서울·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고, 우리 자녀들이 세계 어디에서 활동하더라도 '자랑스러운 내 고향 대전'이라는 위대한 도시 건설의 소명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투자금융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비롯해 유성터미널 및 방위사업청, 바이오특화단지, 국가산단 등 우리 공직자들 각자의 행보가 이 도시의 미래를 밝히고 있고, 도시의 경쟁력을 더 키울 것"이라며 "여러분이 한 발짝 더 뛰면 이 도시의 경쟁력은 한 단계 더 올라갈 것이고 그건 우리가 갖고 있는 시대적 소명이기에 내년에는 보다 새로운 계획과 각오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