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안전·교통환경 개선 및 기후변화 대응 위한 친환경 정책 '호평'
경기 고양시 관계자들이 지난달 29일 진행된 '2024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고양시
[더팩트ㅣ고양=양규원 기자] 경기 고양시가 지난달 29일 진행된 '2024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2일 시에 따르면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 가능한 균형 발전 및 주민의 쾌적한 삶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평가하는 상이다.
시는 지난 2021년 도시환경 부문 특별상(국토연구원장상), 지난 2022년 도시경제 부문국토교통부 장관상 수상에 이어 3년 연속으로 도시대상을 수상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도시사회와 지원체계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특히 범죄 예방을 위한 정책인 국토교통부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선정으로 시민 중심의 안전·교통환경 개선, 지능형 CCTV 및 통합 관제센터 운영 등으로 우수한 평가를 얻었다.
또 시민 중심의 교통환경 개선 정책인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 △택시 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정책 및 기후변화 대응 등 친환경 생활환경 제공을 위한 시책 △도시 숲 조성 및 공원 확보를 위한 노력 등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권위 있는 상인 대한민국 도시대상에 고양시가 종합평가 우수 지자체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것은 고양시 공직자 및 108만 고양시민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활력이 넘치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고양시로 변화할 수 있게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