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한병도 의원 대표발의 '푸드테크산업 육성법', 국회 본회의 통과

  • 전국 | 2024-11-28 17:56
한병도 국회의원.
한병도 국회의원.

[더팩트 | 익산=홍문수 기자] 한병도 더불어민주당(익산을) 의원은 ‘푸드테크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푸드테크는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등 전 과정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와 같은 신기술을 접목한 산업 분야를 말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세계 푸드테크 시장 규모는 약 665조 원에 달하고, 연평균 38%의 고성장을 보일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신산업이다.

이날 국회를 통과한 제정법에서는 국내 법률로는 최초로 '푸드테크'와 '푸드테크산업'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푸드테크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데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하도록 책무를 부여했다.

또 푸드테크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실태조사 및 통계 작성, 전문인력 양성, 창업 및 금융 지원, 기술개발 촉진, 국제협력 및 해외시장 진출, 혁신 클러스터 육성 등 관련 산업을 종합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두루 마련했다.

한병도 의원은 "이번 법률 제정이 중장기적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를 '푸드테크 산단'으로 조성하고 있는 만큼, 익산시가 푸드테크 선도 도시로 거듭나는 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