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아리아 고마워"…대전 대덕구, AI 스피커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 전국 | 2024-11-18 11:13

스마트 돌봄사업 노인 대상…치매 예방·음악 감상·긴급 SOS 서비스 등 호평

대전 대덕구청사 전경./더팩트 DB
대전 대덕구청사 전경./더팩트 DB

[더팩트ㅣ대전=정예준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최충규)는 AI(인공지능) 스피커 ‘아리아’를 통한 스마트 돌봄사업이 노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고 18일 밝혔다.

대덕구는 AI 스피커 ‘아리아’를 이용 중인 노인 73명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연령 △가족과의 소통 빈도 △자주 사용하는 기능 △일상생활 도움 여부 등을 포함해 다양한 항목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75%가 70세 이상의 고령자였는데, 58%는 가족과의 소통이 적거나 외부와의 접촉이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85%의 노인들이 AI 스피커를 매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0%의 응답자가 아리아의 다양한 기능에 만족한다고 답변하는 등 모든 응답자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대덕구는 현재 노인들의 정서적 안정과 일상생활 지원을 위한 스마트 돌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긴급 SOS 서비스, 치매 예방 서비스, 음악 감상, 건강 상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이번 만족도 조사를 통해 스마트 돌봄사업이 노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노인들의 사회적 고립감 해소와 정서적 지원을 위해 AI 스피커 지원을 확대하고 스마트 돌봄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덕구는 지난달 대전 최초로 ‘케어안심주택’을 조성해 주거 돌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며, 입주한 어르신 11가구에 AI 스피커 ‘아리아’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