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경기소방,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 시각장애인용 전자책 출시

  • 전국 | 2024-11-12 10:10

문장과 이미지, 기호 등 음성 제공…시각장애인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해 제작한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책으로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경기도소방재난본부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해 제작한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책으로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경기도소방재난본부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해 제작한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책으로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재난유형별 국민 행동 요령은 지난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민간 전문 강사, 전문가 등 181명과 함께 일상 속에서 닥칠 수 있는 각종 재난과 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든 전국 최초 재난 대응 매뉴얼이다.

아파트 화재부터 드론 사고, 캠핑장 사고까지 54종의 재난 유형에 대한 행동요령 뿐만 아니라 사고사례, 예방수칙, 소방시설 사용법 등 핵심 재난정보를 수록했다. 누구나 알기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그림과 이미지로 간결하게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경기소방은 지난 6월 재난 약자인 시각장애인을 위해 ‘공공간행물 접근성 지원사업’에 공모해 선정됐고, 최근 시각장애인을 위한 피디에프(PDF)파일 형태의 전자책을 선보였다.

전자책은 컴퓨터나 모바일 화면의 문장과 이미지, 기호 등을 음성으로 제공해 시각장애인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경기소방은 시각장애인 복지관과 시각장애인 관련 단체 등에 자료를 제공하고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누리집에 게시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이 주관한 ‘공공간행물에 대한 접근성 지원사업에 공모해 선정됨으로써 시각장애인을 위한 국민행동요령 전자책이 탄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재난 취약계층이 소외받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