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김동연 도지사, 시장군수 정책 간담회 열고 여야 구분 없는 '협치' 약속

  • 전국 | 2024-11-11 16:42

김동연 도지사 "민생과 평화 모두 어려운 시기…도와 시군 역할 중차대”

11일 오후 경기도청 단원홀(25층)에서 열린 2024년 도지사․시장군수 정책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시장․군수 및 부시장․부군수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도
11일 오후 경기도청 단원홀(25층)에서 열린 2024년 도지사․시장군수 정책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시장․군수 및 부시장․부군수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도

[더팩트ㅣ수원=신태호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31개 시군의 시장·군수가 기후 위기 대처를 위한 공동대응체계 구축 등 도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야 구분 없는 협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11일 경기도청 25층 단원홀에서 김동연 지사와 이재준 수원시장 등 31개 시·군 단체장 등이 함께한 가운데 민선8기 후반기 첫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시장·군수 20명, 부시장·부군수 11명 등 31개 시·군 전원이 참가했다.

김동연 지사는 간담회에서 "최근 미국 대선 결과라든지 긴박하게 돌아가는 국제 상황, 북한의 러시아 파병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정세로 인해 평화가 위협받고 또 민생이 많이 어려운 것 같다"며 "이런 와중에 경기도나 각 시와 군의 역할이 더욱 중차대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11일 오후 경기도청 단원홀(25층)에서 열린 2024년 도지사․시장군수 정책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경기도
11일 오후 경기도청 단원홀(25층)에서 열린 2024년 도지사․시장군수 정책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경기도

김 지사는 이어 내년도 경기도 예산안에 대해 "7.2% 증가한 적극재정, 확대재정으로 정책 방향을 잡았고 그 중심에는 휴머노믹스(사람 중심 경제)가 있다"며 "보다 많은 기회를 통한 경제 활력 불어넣기, 더 고른 기회로 사람 사는 세상 만들기, 미래 도전과 기후위기 대응을 포함해서 적극적인 재정의 역할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토론과 함께 31개 시와 군에서 도에 하고 싶은 얘기, 같이 풀었으면 하는 문제에 대해서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책협력위원회에서는 민선8기 후반기 중점과제를 휴머노믹스(사람중심경제)에 기반한 △(기회경제) 사람 투자, 기회 확장을 통한 더 많은 경제활력 △(돌봄경제) 돌봄노동‧산업으로 융화된 선순환 경제로 더 고른 기회 제공 △(기후경제) 더 나은 기회를 위한 에너지 전환경제 △(평화경제) 접경지 긴장 완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통한 공존과 협력 등 4가지 분야로 나눠 소개했다.

이어 차성수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장은 ‘기후위기 도-시군 공동 대응’ 관련 제안 발표를 통해 기후위성과 기후보험, 기후행동 기회소득, 기후펀드 등 4대 핵심사업을 설명했다.

각 시군은 기후정책 수립 시 경기도 기후데이터 플랫폼과 기후위성 공동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기후보험, 기후행동 기회소득 도민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홍보에도 협조하기로 했다.

또 미활용 국공유지를 활용해 재생e발전소를 조성하고 개발이익을 주민에게 환원하는 기후펀드 활성화를 위해 시군 미활용 공유지 발굴과 제공에도 함께 하기로 했다.

이밖에 31개 시장·군수가 △경기남부광역철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SOC 개발 △K-컬처밸리 정상화 △특례시 사무 이양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 △ 노인회관 건립사업 등 지역 현안에 대해 건의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김 지사는 시군의 현안 건의에 대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즉시 조치토록 하는 등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6월에 개최 예정이었던 상반기 정책협력위원회가 화성 아리셀 화재사고 대응으로 취소돼 작년 9월 이후 1년 2개월 만에 이뤄진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로 김동연 지사 취임 이후 네 번째 자리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