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정명국 대전시의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특별사법경찰제도 도입해야"

  • 전국 | 2024-11-05 15:11

국민건강보험공단 특별사법경찰제도 도입 촉구 건의안 채택

정명국 대전시의회 의원(국민의힘, 동구3). / 대전시의회
정명국 대전시의회 의원(국민의힘, 동구3). / 대전시의회

[더팩트ㅣ대전=선치영 기자] 정명국 대전시의회 의원(국민의힘, 동구3)이 대표발의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특별사법경찰제도 도입 촉구 건의안’이 5일 대전시의회 제282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통과했다.

건의안은 현행 수사체계가 오랜 수사 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불법개설기관의 편법이 발생하고 부당 수령한 요양급여의 환수가 어려운 한계가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수사 권한을 부여하는 특별사법경찰제도의 도입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보건의료 영역에 특화된 전문인력과 건강보험 빅데이터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불법개설기관 적발과 수사 의뢰 등 행정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수사 초기 신속한 증거 확보를 통한 수사 기간의 단축과 정확한 수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정명국 의원은 "불법개설기관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며 "우리 대전시에서도 사무장병원의 불법 요양급여 청구를 통해 부당 이익을 얻은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 개설 기관 근절을 통해 건전한 의료 생태계가 구축돼야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고 건의안 발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채택·의결된 건의안은 국회, 정부 및 주요 정당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