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경기문화재단, 문화소외계층 찾아가는 문화놀이터 ‘누리터’ 성황리 종료

  • 전국 | 2024-10-31 10:55

6개월 간 23개 지역 66곳 방문, 1만 1000여 명 참여

경기문화재단은 2024년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누구나 누리는 문화놀이터, 누리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은 2024년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누구나 누리는 문화놀이터, 누리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경기문화재단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경기문화재단은 2024년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누구나 누리는 문화놀이터, 누리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

2022년 처음 시작된 ‘누리터’는 경기도에서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를 위해 기획한 이용지원 서비스로 트럭을 활용해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 부족한 지역이나, 가맹점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 이용자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5월부터 10월까지 23개 지역, 66곳에서 문화상품 장터와 공연,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1만 100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연천, 포천, 파주 등 경기북부지역과 문화소외지역을 집중 방문하고, 지역별 가맹점과 함께 장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누리터를 찾은 이용자들로부터 카드 사용이 한층 편리하고, 집 앞에서 다양한 공연과 체험을 경험할 수 있어 좋았다는 긍적적인 의견이 많았다"며 "앞으로도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들이 카드를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한 문화복지사업으로 문화예술·국내여행·체육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1인당 연간 13만 원의 지원금이 카드 형태로 지급되며, 올해 카드 발급기간은 11월 30일까지(단, 주민센터 발급은 11월 29일까지 가능), 이용기간은 12월 31일까지이다.

이후 남은 잔액은 자동 소멸되므로 오는 연말까지 지원금을 사용해야 한다.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이라면 전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지역‧분야별 가맹점 정보 및 이용방법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과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