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부천시, 어린이 스몸비(스마트폰+좀비)족 교통사고 막는다

  • 전국 | 2024-10-15 11:04

2개 초등학교 대상 횡단보도 스마트폰 차단 시스템 시범 운영

횡단보도 녹색신호 시 스마트폰 화면 차단 서비스 실행 모습./부천시
횡단보도 녹색신호 시 스마트폰 화면 차단 서비스 실행 모습./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스마트폰에 집중하느라 주변을 살피지 않고 걷는 일명 ‘어린이 스몸비(스마트폰+좀비)족’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횡단보도 스마트폰 차단 시스템’을 관내 2개 초등학교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부천시에 따르면 스몸비족의 사고가 늘어가는 상황에서 첨단기술을 이용해 횡단보도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일시적으로 제한함으로써 주변 교통상황을 확인하면서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횡단보도 스마트폰 차단 시스템은 교통신호기와 연결된 보행신호음성안내 보조장치를 활용한다. 보행자 녹색 신호 시 횡단보도 주변 스마트폰 이용자의 스마트폰 화면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서비스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차단 시스템 앱(App)을 설치해야 한다.

부천일신초등학교, 옥길버들초등학교 2개소가 시범 운영 대상이며, 연말까지 운영 결과를 분석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위주로 시스템 설치 및 서비스 대상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보며 고개를 숙이고 걷는 어린이들이 많아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며 "스마트 기술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