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 분야 신기술 시범사업 성과 보고와 우수사업장 견학
11일 당진시 과수 분야 신기술 시범사업 우수사업장 견학평가회 장면. /당진시
[더팩트ㅣ당진=천기영 기자] 충남 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구본석)는 11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수 분야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는 관내 과수농가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현황과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이 됐다.
올해 추진된 ‘사과 스마트 안전생산 조성 시범’과 ‘이상기상 대응 과수 안정생산 환경개선 기술지원’ 등 9개 사업에 대한 자체 사업평가와 우수사업장 견학이 함께 진행돼 농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포도 과수원용 맞춤형 다목적 스마트 방제기 보급 시범사업’은 농촌진흥청과 강원도농업기술원이 협업해 개발한 기계를 활용해 무인 방제가 가능하고 여성과 고령 농업인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돼 농업인 노동력 절감과 안전 영농에 기여했다.
11일 당진시 과수 분야 신기술 시범사업 성과 보고회 장면. /당진시
또 사과 다축과원 조성 사업은 세장방추형 등 기존 수형과는 달리 하나의 대목에 원줄기를 2개 이상 유인해 재배하는 방법으로 생산성 향상, 노동력 절감 등 미래형 과원으로 주목받았다.
시에서는 지역특화작목 육성을 위해 2026년까지 10㏊ 이상 조성할 계획이다.
당진시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 평가회에서는 이상기후와 농촌 노동력 부족 등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에 신기술을 공유하고 참여 농가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정보통신기술(ICT)과 농업을 접목하고 농가 노동력 절감, 생산성 향상, 기계화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