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전북도의회-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 농업 위기 극복 해법 모색

  • 전국 | 2024-10-11 15:36

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 간담회 개최

전북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임승식, 정읍1)는 농업인단체연합회와 농업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전북도의회
전북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임승식, 정읍1)는 농업인단체연합회와 농업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전북도의회

[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임승식, 정읍1)는 지난 10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농업인단체연합회와 농업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전북도의회가 11일 밝혔다.

도의회에서 주최한 이번 간담회에는 농복환위원회 임승식 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위 소속 의원들과 농업인단체연합회 노창득 회장 외 14명의 농업인단체 회장, 전북자치도청 농생명축산산업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농업인 단체들은 "쌀값 폭락에 따른 대책으로 쌀가격 안정 지원 조례 제정, 농자재값 상승에 따른 쌀 경쟁력 제고사업 보조비율 인상, RPC 개보수 시설 자금 지원 등"을 요청했다.

또한 "기후위기로 인한 농업 부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후재난 대응 기금을 미리 확보하고, 친환경 저탄소 인증면적 확대, 축산농가 폭염 대응 시설 등 지원을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농가 단위 공익수당을 농민 단위로 지원을 확대하고 특히, 여성농업인의 영농활동 편의를 위한 여성농어업인 편의장비 지원 및 생생카드 지원 예산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노창득 농업인단체연합회 회장은 "도의회 차원에서 농업 위기 극복을 위한 간담회를 마련해 주신데 감사하다"며, "삼중고를 겪고 있는 농업・농촌 현장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농정 예산 확대와 실질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농업복지환경위원회 위원들은 "말뿐인 농도 전북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전북 농업 발전을 위해 오늘 건의된 농정현안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집행부와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정책적 지원이 확대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승식 위원장은 "지금 농업·농촌은 기후위기, 농가 고령화, 일손 부족, 농업생산비 부족 등 수많은 위협요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진솔하게 듣고 소통하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마련해 농도 전북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