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한국남동발전, AI 기술 활용 '원자재 가격 예측 시스템' 개발 나서

  • 전국 | 2024-09-25 16:00

한전KDN과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한국남동발전은 ‘원자재 가격 예측시스템’ 개발을 위한 KOEN-KDN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한국남동발전
한국남동발전은 ‘원자재 가격 예측시스템’ 개발을 위한 KOEN-KDN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한국남동발전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한국남동발전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원자재 가격 예측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한국남동발전은 경남 진주 본사에서 한전KDN과 ‘원자재 가격 예측시스템’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2021년 ‘유연탄 가격예측 시스템’ 개발 및 특허를 취득한 바 있으며 경제적인 유연탄 구매를 위해 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기존 유연탄 가격 예측 시스템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유연탄에 한정되어 있던 가격 예측 시스템을 다수의 원자재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이날 MOU를 체결했다.

특히 원자재 가격 예측은 다양한 형태의 계량화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전문가 견해, 원자재 전망, 기상·기후, 다양한 사건·사고 등 유효한 정보들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 분야이다.

이미 유연탄 가격 예측 시스템을 통해 연료 정보 분석력을 확보한 한국남동발전은 KDN의 ICT 역량을 결합해 ‘AI 기술을 활용한 원자재 가격 예측시스템’ 개발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원자재 가격 예측 시스템 개발은 오는 2025년 완료될 예정이다. 개발 후 가격 예측을 통한 구매 의사결정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연료비 절감과 에너지 안보 강화 등 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