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 대한민국 솔라리그 최우수상 수상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이 이룬 에너지전환 노력에 계속 힘 실을 것"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 20일 대한민국 솔라리그 시상식에서 최우수상(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상)을 수상했다./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20일 서울 중구에서 진행된 ‘제6회 대한민국 솔라리그’에서 최우수상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상을 수상했다.
광명시에 따르면 대한민국 솔라리그는 지자체와 민간단체 등의 태양에너지 보급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성과를 겨루는 ‘태양광 발전 경쟁 리그’로,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태양광에너지를 생산하고 확대 보급을 위해 노력한 단체나 기업을 발굴해 수상한다.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민간 부문에서, 시민 참여형 태양광발전소 운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한 공로로 이번 상을 받았다.
2019년 출범한 조합은 광명도서관, 하안도서관, 광명시민체육관 주차장, 하안배수펌프장, 광명5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한 발전소를 비롯해 지난 6월 준공한 광명동굴 주차장 200㎾ 발전소까지 총 6기 약 610㎾의 시민 참여형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연간 770㎿h 전기를 생산해 34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시민들과 함께 만든 태양광 패널을 시민 이용 시설에 설치해 에너지 나눔을 하는 에너지품앗이 사업도 추진 중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해 이어 올해도 광명시민이 조직한 협동조합의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시민 참여를 이끌어 에너지 순환 경제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