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교 인근 교통영향평가 용역 결과'에 성남·용인시 합의
김 지사, 세 차례 고기교 방문 중재 재가설 결론 내려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1일 "오래 기다리셨다. '2차선' 고기교의 확장과 재가설이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같이 밝히고 "2026년 사업 마무리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기교는 용인 고기동과 성남 대장동을 잇는 1986년 건설된 낡고 좁은 다리이다. 여름철 동막천 범람 위험으로 하천정비도 시급하지만 더 큰 문제는 상습 정체였다. 그러나 고기교 북단의 성남시와 남단의 용인시의 입장이 달라, 오랜 기간 고기교 확장은 갈등을 빚어왔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결국 경기도의 3차례 현장 방문과 2022년 9월 경기도-용인시-성남시의 상생협약 체결 등 적극적인 중재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지사는 "지난 17일 경기도의 '고기교 인근 교통영향평가 용역 결과'에 성남과 용인시가 최종 합의하면서 '고기교가 왕복 4차선 다리로 확장·재가설 절차를 밟게 됐다'는 점 보고 드린다"며 "합의를 위해 애써주신 용인과 성남시 관계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월 31일 상습적인 침수와 차량 정체를 빚는 용인 고기교를 찾아 현장을 점검했다.
김 지사는 이날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고기교에서 인근 교통체증 실태를 살펴보고 '고기교 주변 도로 교통영향분석' 용역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김 지사가 고기교를 찾은 것은 당시 세 번째였다. 취임 직후인 2022년 7월 고기교를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8월에는 침수 피해 파악을 위해 고기교를 방문한 바 있다.
고기교는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과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을 잇는 길이 25m·폭 8m 다리로 용인시가 1986년 건설했다. 교량 상하단이 성남시와 용인시 행정구역에 각각 포함돼 있어 고기교를 재가설하거나 확장하려면 양 시의 합의가 필요하다. 용인시는 고기교 인근 상습적인 차량 정체, 하천 범람으로 인한 고충 민원 등으로 고기교 확장을 추진했던 반면 성남시는 유입될 교통량 분산 대책을 요구하는 등 의견 차이를 보여 왔다.
이에 경기도의 중재로 2022년 9월 '고기교 주변 교통 개선을 위한 경기도-용인시-성남시 간 상생업무 협약'이 체결돼 고기교 주변 도로 등 기반 시설 확충과 교통영향분석 연구용역 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후 경기도는 동막천 정비 실시설계(2022년 12월), 고기교 주변 교통영향분석(2023년 6월)에 착수해 1년여 만에 '2차선' 고기교의 확장과 재가설을 최종 결정했다.
vv8300@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