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최민호 세종시장 “한국문화 확산 본산, 한글문화단지 조성 필요”
15일 UCLA한국학연구소 방문…미국 출장 첫 번째 일정 소화
세종 관내 대학과 연계…한국어교재 개발·보급 협력 방안 제안


최민호 세종시장(오른쪽)이 15일(현지시각) 미국 UCLA한국학연구소를 방문, 현지 교수들과 한국어 교재개발·보급과 한글문화단지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세종시
최민호 세종시장(오른쪽)이 15일(현지시각) 미국 UCLA한국학연구소를 방문, 현지 교수들과 한국어 교재개발·보급과 한글문화단지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세종시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이 15일(현지시각) 미국 방문의 첫 번째 공식 일정으로 UCLA한국학연구소(소장 이남희)를 방문, 현지 교수들과 한국어 교재개발·보급과 한글문화단지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미국 대학에서의 한국학 전공과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현황을 청취하고, 외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와 관련 시사점을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최민호 시장을 비롯해 김동빈 세종시의회 부의장, 박영국 세종관광문화재단 이사장, 이호식 대사, 이동일 정책특보, 이남희 UCLA 한국학연구소장, 김현욱 부소장, 권순옥 교수가 참석했다.

UCLA한국학연구소는 1993년에 설립된 이래 한국의 역사, 문화, 사회,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촉진하고 미국 내 한국문화를 알리는 거점으로 역할하고 있다.

이남희 소장은 이날 면담에서 최근 한류 바람을 타고 한국어를 배우려는 한인 자녀나 현지인들이 늘고 있지만 수준별 교재 개발과 시대상을 반영한 업데이트가 더디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최민호 시장은 세종시 관내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교재를 개발하고, 현지 한인회와 자매결연을 통해 교원 연수를 추진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이 15일(현지시각) 미국 UCLA한국학연구소에서 현지 교수들과 한국어 교재개발·보급과 한글문화단지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
최민호 세종시장이 15일(현지시각) 미국 UCLA한국학연구소에서 현지 교수들과 한국어 교재개발·보급과 한글문화단지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

최 시장은 "세종에 있는 대학에서 한국어 교육과 연구 파트가 있는데 어린이용 교재를 만들어서 같이 보급하면 좋겠다"며 이에 대한 UCLA한국학연구소의 연계 보급 방안을 제안했다.

여기에 박영국 세종시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한국어 교재를 학습자별 요구 수준에 맞춰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해외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여러 갈래 중에 한인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학교에 특히 관심이 크다며 지자체와 자매결연을 통해 주말학교를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최 시장은 "주말학교 교재를 개발하고 교원을 연수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면서 "현지 한인회와 지자체가 자매결연을 맺어 지속성을 확보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시장은 보다 거시적으로는 국가적 차원에서 일관성 있는 한국어 교육 및 한국문화 확산 지원이 절실하다며 이를 위해 세종시에서 추진 중인 한글문화단지 조성 계획을 소개했다.

최민호 시장은 "해외에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수요가 많지만 요구에 비해 지원이 부족하다"며 "국가적 차원에서 세종에 한글문화단지를 만들어 이곳에서 한글과 한국어,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한국학 교육의 본산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설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취업 도구로서 한국어가 아니라 문화로서 한국어의 기반을 닦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조성을 추진 중인 한글문화단지에 대한 해외에서의 관심과 응원, 협업을 당부했다.

한편 시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향후 UCLA한국학연구소와 한글문화 포럼과 공동 워크숍 개최, 문화행사 교류,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등 폭넓은 교류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윤 '요지부동' 검찰 이첩 '째깍째깍'…막다른 골목의 공수처
· 극우냐 외연 확장이냐…與, 민생 정치 속 과도한 '우클릭'
· 맨몸에 방패 하나로 폭동 진압…공권력 실종에 매 맞는 경찰
· [오늘의 날씨] 연일 미세먼지 '나쁨'…오후부터 차차 맑아져요
· 현대차증권, 유증 안고 밸류업 공시…소액주주 마음 잡을까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