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투명성 결여, 일방통행 행정…특정 기업 특혜성 사업 지적도
[더팩트┃구미=박영우 기자] 경북 구미시가 송정동 일원에 '교촌1991로' 명예도로명을 부여한 결정을 두고 특정 기업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3일 구미시는 교촌치킨 1호점 앞 도로 500m 구간에 ‘교촌1991로(Kyochon1991-ro)’의 명예도로명을 부여했다.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게 이유다.
하지만 특정 인물이나 기업과 관련된 명예도로 명칭이 공정성과 투명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교촌1991로’라는 명칭은 특정 기업인 교촌치킨과 연관이 있어 공공의 도로 명칭이 특정 기업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우려는 최근 논란이 일었던 김천시 ‘김호중 소리길’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면서 힘이 더 실리고 있다.
앞서 김천시는 가수 김호중의 이름을 딴 도로명을 부여했지만, 김호중의 음주운전 사건 이후 철거 요구 민원이 쏟아졌다. 이처럼 특정 인물이나 기업과 연관된 명예 도로명은 언제든지 부정적 이슈로 인해 논란을 빚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을 기하는 건 물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구미시가 이번 명예도로명 부여 시 공공성, 투명성, 공정성을 확보하는 명확한 기준과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아 더욱더 시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시민 A씨는 "명예도로 명칭 부여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공공의 이익을 우선 시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펼쳐야 하는데, 김장호 시장이 일방통행으로 특혜성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청 낭만축제과는 교촌 거리 조성에 5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 중 교촌치킨 ‘포토 존’ 제작에만 5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어서 이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tktf@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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