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부천시,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스템’ 전국 확산 동력 갖춘다

  • 전국 | 2024-06-21 11:49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실천포럼 개최
전국 지자체, 의료·돌봄 서비스 민간기관 머리 맞대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실천포럼 종합토론 모습/부천시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실천포럼 종합토론 모습/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지난 20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2024년 제1차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실천포럼’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전국 13개 시·도 33개 시·군·구 공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의료·돌봄 서비스 민간 기관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복지인재원과 부천시가 공동주관해, 올해 2월 제정된 ‘의료·요양 등 지역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준비를 논의하고, 다양한 대안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구재관 보건복지부 통합돌봄추진단 사무관은 주제 발표에서 ‘의료·요양 등 지역돌봄 통합지원법상 지방정부와 전담조직’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방향을 제시했다. △부천시 △안성시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서구는 지역별로 추진 중인 전담조직 운영 사례 등을 발표했다.

‘지역돌봄 통합지원체계 구축과 전담조직의 역할’을 주제로 한 종합토론에서는 이용재 호서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패널로는 황정하 전남대학교 교수, 김형선 부천대학교 교수, 장명화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교수, 보건복지부 통합돌봄추진단, 지역사례 발표 공무원이 토론을 벌였다.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는 조용익 부천시장은 "돌봄의 통합지원은 시민이 살던 곳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난 5년여 부천시가 구축한 통합돌봄 시스템 경험과 사례가 전국 확산의 핵심 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