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세종충남대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캠페인 펼쳐

  • 전국 | 2024-05-27 14:42

‘웰다잉 위한 선택’ 생애 말기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

세종충남대병원이 27일부터 이틀간 본관 1층 로비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세종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이 27일부터 이틀간 본관 1층 로비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세종충남대병원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세종충남대병원이 27일부터 이틀간 본관 1층 로비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캠페인을 펼친다.

이번 캠페인은 2018년 2월부터 시행된 연명의료결정제도(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단계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의 성인이 향후 자신이 회생 가능성이 없고 회복 불가능하며 급속도로 증상이 악화돼 사망에 임박한 ‘임종 과정’에 직면했을 때를 대비해 생명 연장을 위한 연명치료를 받지 않겠다는 의향을 법적 효력이 있는 문서로 작성하는 것이다.

이는 환자의 사전 의향을 확인하는 수단임과 동시에 환자의 연명치료 시행 여부 결정 책임을 가족이 받는 경우가 있어 심리적, 사회적 부담을 갖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 병원은 지난 2021년 12월 1일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업무를 수행했으며 2024년 상반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운영지원사업 기관에 선정됐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건복지부 지정을 받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을 통해 관계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듣고 본인이 작성해야 한다.

등록기관을 통해 작성, 등록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연명의료 정보처리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돼야 법적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등록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도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경우 언제든지 등록기관을 통해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