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광양 지역에서 생산하는 명품 '광양매실' 첫 출하

  • 전국 | 2024-05-22 16:57

출하식과 함께 광양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현판식도 열려

22일 광양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2024년산 광양 매실 첫 출하식과 함께 광양시 생산유통 통합조직인 광양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현판식에서 내빈들이 첫 출하를 축하하는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는 모습./광양시
22일 광양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2024년산 광양 매실 첫 출하식과 함께 광양시 생산유통 통합조직인 광양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현판식에서 내빈들이 첫 출하를 축하하는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는 모습./광양시

[더팩트 ㅣ 여수=진규하 기자]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매실로 신뢰와 가치를 인정받는 '광양매실'이 첫 출하를 시작했다.

'광양매실'은 매실 산업 특구로 지정받아 2015년부터 한국 브랜드 경영협회가 뽑은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브랜드 대상에서 9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광양시는 22일 광양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2024년산 광양 매실 첫 출하식과 함께 광양시 생산유통 통합조직인 광양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기홍 광양시 부시장,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농협중앙회전남지역 부본부장, 농협 광양시지부장, 지역 내 지역농협조합장 등이 참석해 매실 선별 작업 현장을 둘러보고 매실 음료를 시음하는 등 광양매실의 첫 출하를 축하했다.

광양매실은 다른 지역 매실에 비해 구연산 함량이 높고 향이 진하며 색깔이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지리적표시제로 등록(제36호)돼 있다.

시는 광양매실의 경쟁력을 높이고 명품 매실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실 과원 정지 전정 인력 지원, 매실 동력 전정 가위 지원, 직거래 포장재 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시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광양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과 함께 광양매실이 본격 출하되는 6월 중에는 농가들이 수확한 매실을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홈쇼핑 판매 지원, 온라인 매화장터 운영, 장아찌 가공용 매실 씨 분리기 보급, 소비자 홍보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판촉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난 3월 매화꽃 개화 시기에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수정·착과 불량현상이 나타나는 냉해와 본격 출하를 앞둔 최근 강풍으로 인한 낙과 피해 등으로 지난해 매실 출하량(5700톤)보다 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박순기 광양시 농식품유통과장은 "광양시 생산유통 통합조직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협력해 농업인들이 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고 광양 명품 매실의 명성을 유지해 안정적인 농가 소득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